[코틀린 기초] 변수 지정 (Int, Float, Char, Str, Boolean) / var, val 개념

2

변수 지정하기

정수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각각의 자료형별로 나타내는 값이 다르다. 정수에서 큰 값부터 단위를 적으면, Long > Int > Short > Byte 순서로 크기가 다르며 이를 통해서 변수를 선언한다.

실수형

소수점을 나타내는 자료형으로 Double > Float 이 존재한다.

문자형

문자를 뜻하며 Char이다. 작은따옴표(”)로 작성 가능하며 문자만 입력이 가능하다.

문자열

단어 및 문장을 넣을 수 있으며, 자료형은 String이며 큰따옴표(“”)로 작성 가능하다.

논리형

Boolean이며 참(True) / 거짓(False)으로 판별 가능하다.


var / val 변수 차이점

var 의미

var은 variable의 약자이다. variable 즉, 단어 뜻 그대로 변하기 쉬운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한다.

val 의미

val은 value의 약자이다. value 즉, 값을 의미한다. 변수를 고정할 때 사용한다.


코딩 실습

var num : Int  = 20
// val 변수
val num1 : Int = 20
var flo : Double = 3.4
var word : Char = 'o'
var str : String = "hey you"
var bol : Boolean = num == num1

fun main(array: Array<String>){
    println(num)
    println(num1)
    println(flo)
    println(word)
    println(str)
    println(bol)

    num = 40
    println(num)

    str = "I Love You"
    println(str)
}
[코틀린 기초] 변수 지정 (Int, Float, Char, Str, Boolean) / var, val 개념
출력값

해설

코틀린에서 fun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장소로 위에 선언한 값을 출력할 수 있다. 출력 시 기존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print’가 아니라 ‘println’을 사용한 이유가 있는데, 차이점은 ‘print’는 값을 출력만 한다면 ‘println’은(ln -> line의 약자) 출력과 동시에 줄 바꿈을 하여 결과를 보기 쉽게 해준다. 또한 변수 ‘num’에서 보듯 ‘var’로 값을 선언하면 실행 도중(fun)에도 변환이 가능하다. ‘val’을 사용한 ‘num1’의 값을 변경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오류가 난다.

2 코멘트

  1. […] ⏺ 변수 참고자료 […]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