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와 진보 / 우파와 좌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0

신자본주의(neo-liberalism)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

보수(conservative)와 진보(liberalism) 뜻?

당신은 보수와 진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대부분 사람들이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을 ‘보수’라 생각하며,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성향을 ‘진보’라 생각한다. 이는 맞는 말이지만 추상적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뜻은 무엇일까? 이를 설명하기 앞서 우리는 신자유주의에 대해 알아야 한다.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는 현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적용되는 체제이다.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자유로운 자본 활동을 인정하지만 어느 정도 정부의 개입이 있는 사회이다.

예를 들어 창업자 ‘A’가 있다고 가정하자. A는 상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으며, 가격도 A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그 대가로 수입의 일정 금액을 세금으로 납부한다. 장사 초기와 다르게 A의 사업은 번창하게 되었다. 그 결과 혼자서는 가게를 운영하기 어려워졌다. 그래서 A는 B를 고용하게 된다. 고용 이후에도 매출은 수직 상승하여 C와 D를 추가 고용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코로나’ 같은 제해가 닥친다. 손님이 줄어들어 매출이 예전 같지 않다. 그래서 A는 C와 D를 해고하려 한다. 하지만 C와 D의 해고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국가가 법으로 노동자의 권리를 지켜주기 때문이다.
보수와 진보 / 우파와 좌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위 예시가 우리가 살아가는 신자유주의 사회이다. 자본주의를 근본으로 하며 정부가 개입할 수 있는 형태이다. 본론으로 돌아와 보수와 진보는 무엇일까?

보수란?

다른 말로 우파라 불리며, 신자유주의 체제에 동의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여러 가지 체제(자본주의, 수정 자본주의, 공산주의 등)를 겪으며 인간이 만든 가장 합리적인 체제를 신자유주의라고 본다. 보수 정당은 신자유주의의 근본인 자본주의 활동을 선호하는 집단으로 기업가들을 위하여 국가 규제를 완화하며, 세금을 줄인다. 그러면 기업은 세금으로 지불될 돈이 재투자에 사용되며 경제가 활성화된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단점으로 세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복지는 완화되며, 기업은 더 많은 돈을 벌어들여 빈부격차는 더욱 벌어진다.

진보란?

다른 말로 좌파라 불리며, 신자유주의 체제에 반대하는 사람들이다. 우리 사회는 빈부격차가 존재하며 살아가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진보 정당은 국민 모두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한다. 그러기 위해 기업에게 규제를 강화하며, 세금을 높인다. 그렇게 모인 세금으로 취약계층의 복지를 위해 힘쓰며,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단점으로 기업은 많은 세금을 내기 때문에 투자를 하기보다는 몸을 사리게 되어 경제는 위축된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우리의 생존을 책임지는 지식은 좁고, 깊은 ‘전문지식’이다. 위 전문지식은 내가 특정 분야에서 일하게 하며 그 대가로 돈을 번다. 하지만 전문지식은 너무 좁기 때문에 대화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다.

그래서 우리가 특정 분야 이외의 사람과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좀 더 얕으며 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얕은 지식을 통하여 우리는 공감대를 형성하며 서로 간의 ‘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책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은 신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을

보수와 진보 / 우파와 좌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역사
  2. 경제
  3. 정치
  4. 사회
  5. 윤리

5가지 분야로 나누어 설명해 준다.

심도 있는 내용을 재미있게 풀어쓴 책이다. 당신의 대화 질과 상식을 높이는 책을 찾고 있다면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 도움을 줄 것이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